미국 주식 꿀팁 정리

SPY 배당금은 얼마일까? 4분기 배당 기준일 알아보기! 2021

루비콘 C 2020. 12. 11. 09:06

SPY 배당금은 얼마일까? 4분기 배당 기준일 알아보기! 2021

 

 

 

여러분이 처음 미국 주식을 시작할 때 가장 많이 추천 받는게 ETF이죠?

 

그 중에서도 SPY가 ETF중에서 대장주로 불리는데요. 그 이유는 바로 미국을 대표하는 S&P500지수를 그대로 추종하는 ETF이라서 그래요! 한 마디로, 미국 경제가 성장할 것을 믿는다면 SPY에 투자하시는게 제격인 거에요.

 

회사가 돈을 벌면, 그 중 일부를 주주에게 나누어 주는 것을 '배당금'이라고 해요. 한국에서는 아직은 주주에 환원한다는 문화가 자리 잡지 않아서 1년에 한 번만 지급하는 케이스 많은데요, 미국에서는 1년에 4회 지급하는 것이 공식처럼 되어 있어요(디즈니처럼 2회만 지급하는 예외도 있어요).

 

제가 아까 S&P500을 추종하는 ETF라고 했지요? 다시 말해, 500개 기업이 지급하는 배당금을 모두 모아 SPY주주들에게 나누어 주는 거예요!

 

이렇게 말하니 배당금이 무척 많을 것처럼 느껴질 수 있지만 사실 그렇지는 않아요. 

 

SPY의 배당수익률은 1.53%로, 1년에 $5.681을 지급해요.

 

 

다음을 보시면, 가장 비중 많은 애플(AAPL)이 약 6%, 마이크로소프트(MSFT)가 5%, 그리고 은행주 중 가장 몸집이 큰 버크셔나 JP모건이 1%대인데요. 이걸봐도 알 수 있듯이 500개의 종목을 모아놓은 것이니 비중이 대부분 종목이 0~0.5%대 사이일 수 밖에 없어요. 그래서 배당금도 적은 것이고요.

 

다시 배당금으로 돌아가서, 주식을 단 하루만 가지고 있든, 100년 내내 가지고 있든, 배당락일까지만 주식을 보유하고 있다면 배당금을 지급해줍니다.

 

한국 증권사에서 미국 주식을 매수하는 경우, 공식적인 결제일은 (영업일)+3일이라고 합니다.

 

그러면 저와 함께, SPY의 배당락일을 알아보도록 할까요? 배당락일은 EX-DIVIDEND라고 해요!

 

 

아직 2020년 4분기 배당지급일을 기다리고 있는 상황인데요, 2019년 4분기일을 참고하시면 대략 파악이 가능해요! 2019년 12월 20일에 지급해줬으니 아마 2020년도 그정도 즈음으로 보시면 될거에요!

 

또한 이건 꿀팁인데요, 키움증권에 문의해본 결과, 배당락일 전날(영업일 기준)까지 매입해도 괜찮지만, 혹시 모를 상황에 대비하여 전전날까지는 매입을 추천한다고 했어요! 그러니깐 배당락일 이틀전에만 매수해도 괜찮다는 뜻이에요!

 

마지막으로, SPY의 주당 배당금은 얼마일까요?

4분기에는 좀 더 많이주네요 약 $1.5 지급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만약 SPY 10주 (약 397만원)을 보유하고 있으셨다면, 1년에 $57정도 배당금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

확실히 배당금 투자용으로 살 만한 주식은 아니고요. 

미국 경제를 믿기에 시장 지수를 사는것. 근데 보너스로 배당금도 조금 챙겨 주는 것으로 보면 마음이 편하실 것이에요!

 

미국 경제가 계속 중국을 제치고 세계1위를 유지하시는 낙관적인 전망이 있으신 분은, SPY ETF에 투자하시고, 덤으로 배당금도 받아가시길 바라겠습니다.

 

그럼 여기까지 SPY의 배당락일 및 배당금 받는 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